ADHD 치료 -1_정신과 방문
2023년 11월 21일
증상.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뿌연 연기로 가득 찬 느낌.
현재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하고 자꾸 아직 닥치지도 않은 미래 걱정 주로 돈과 관련 된.
회사에 가는 길에 이미 쓸데 없는 걱정으로 지쳐 막상 도착 하면 업무 보는 것이 힘들 지경이 었음.
회사에서도 업무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는데 쓸데 없는 걱정으로 인해 집중이 잘 되질 않았다.
퇴근 하고 나면 마찬가지로 녹초가 되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었다.
정도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온 날이면 이 증상이 심각 해져 어제 일이 잘 기억 나지 않았다.
아이러니 한 게 회사에선 3프로 정도 우수 사원만 주는 우수 사원 포상금도 받았는데, 내 자신이 정상이 아닌듯한 느낌을 받아 더 심해 지기 전에 정신과를 방문 했다.
병원 방문.
병원을 방문 하고 간단한 의사 선생님과 면담 후에 성인 ADHD 일수도 있다는 진단을 받고 약속을 새로 잡아 ADHD검진을 하였다. 비용은 약 30만원 이었고, 병원에 가기 전 설문 조사도 유년시절을 포함한 방대한 내용에 대해 작성을 하였고 모든 설문 조사를 마치고 초중고 생활 기록부를 챙겨 병원에 갔고 실제 검사 시간 소요는 약 3시간이 걸렸다.
스트레스 지수 검사 부터 집중력 검사 기본적인 상식에 대한 내용도 검사를 하였다.
검사 하는 도중 심리 삼당사 분께선 나의 태도나 긴장 할 때 제스쳐 같은 부분도 놓치지 않고 체크 하시는 것 같았다.
나의 유년 시절.
검진 결과는 상당히 자세히 나온다. 나의 유년 시절을 워낙 상세히 적었던 탓인지 내가 지금 왜 이런 병을 겪고 있는지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나의 유년 시절은 부모님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다.
그리고 어머님은 나에대한 기대도 유난히 더 크셨다.
뭐든 잘해야하고 남들 보다 뛰어나야하고 아니 설령 뛰어나지 않더라도 뛰어났다고 포장을 하셨다.
어느 순간 난 내가 잘 하지 못하는 것도 남들 앞에서 잘한다고 얘기를 하고 다닌 것 같다.
근데 실제로 운동이나 공부나 노래부르기나 곧잘 하여서 친구들 사이에게도 인기가 많았다. 어느 모임을 가도 인정을 많이 받았고 편하게 생활을 한 것 같다.
부모님에 대한 후회가 있냐고? 아니 없다. 부모님은 누구보다 나와 형을 위해 헌신적으로 사셨다. 하지만 내가 시간을 되 돌릴 수 있다면 어머님께 못하는 부분도 있으니 이 부분은 인정 해 달라고 말하고 싶다.
지금은 누구에 대한 후회 보다 내 자신이 이 병을 이겨 내고 싶다.
검진 결과.
성인 ADHD 진단을 받았다.
어릴때 부터 보통 가지고 있다 성인이 되어 다시 발현 되는 것이라고 한다.
나는 어릴 때 부터 타의 적으로 인정 욕구가 강한 사람이었고, 보통 학교 다닐 때 까진 대부분이 인정을 해주지만 사회에서는 즉 회사를 다닐 때에 갈등이 생기는 부분이 생기면 이걸 받아 들이지 못하고 그 스트레스가 내 머리속을 지배 한다고 하셨다.
그리고 돈에 대한 강박 관념이 있어 하루종일 그 걱정 때문에 전두엽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도파민
회로가 고장 나 있다고 하셨다.
아이러니 하게 심각 하게 걱정 했던 내 병이 오히려 열심히 산 사람들이 흔히 겪는 감기 같은 일이라고 말씀 하셔서 의지를 잡을 수 있었다.